콘텐츠목차

정충신 장군 유품[향로]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101878
한자 鄭忠信將軍遺品-香爐-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유물(일반)
지역 충청남도 서산시 지곡면 대요리 740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이해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1978년연표보기 - 국가민속문화재 제36-4호로 지정
현 소장처 진충사 - 충청남도 서산시 지곡면 대요리 지도보기
성격 유물
재질 놋쇠
소유자 정종설|정종열
문화재 지정 번호 국가민속문화재 제36-4호

[정의]

충청남도 서산시 지곡면 대요리에 있는 진충사에 보관된 정충신(鄭忠信) 장군의 향로(香爐).

[개설]

정충신 장군 유품[향로]은 1978년에 국가민속문화재 제36-4호로 지정되었다. 정충신[1576~1636]은 조선 인조 때의 무신으로, 본관은 금성(錦城), 자는 가행(可行), 호는 만운(晩雲)이다. 이괄(李适)의 난과 정묘호란 때에 활약하여 공신으로 책록되었다.

[형태]

정충신 장군 향로는 반구형 향로이며 재질은 놋쇠이다. 투조된 덮개와 몸통, 손잡이 2개, 다릿발 3개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좌우 손잡이가 위를 향해 솟아 있고, 향로 주변에는 산과 구름의 무늬가 새겨져 있다. 동물 모양의 굽다리 3개가 달려 있고, 반원 모양의 뚜껑은 뚫어서 문양을 장식하였으며, 맨 위에는 뿔 달린 용무늬 장식을 달아 꼭지 역할을 하게 하였다.

[특징]

정충신 장군 향로는 1685년(숙종 11) 정충신에게 충무공 시호(諡號) 교지와 함께 임금이 하사한 것이다.

[의의와 평가]

정충신 장군 향로를 통해 조선 후기 공신가의 후손에게 선조(先朝)의 시호와 함께 왕실에서 하사한 하사품의 사례를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8.06.25 문화재 용어 변경 중요 민속 문화재 -> 국가민속문화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