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202180
영어음역 Gaemisil Valley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장암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진식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장암동에 있는 자연 지명.

[명칭유래]

개미실’은 ‘개미’와 ‘실’로 분석된다. ‘개미’는 ‘신(神)’의 뜻인 ‘’에서 기원한 것으로, ‘크다’나 ‘높다’를 뜻한다. ‘’은 지명에서 ‘감’, ‘검’, ‘금’, ‘가마’, ‘가매’, ‘고마’, ‘가미’, ‘가무’, ‘개마’, ‘개매’, ‘개미’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난다. 특히 ‘개미’의 경우 ‘감’에 조음소 ‘-이’가 붙어 ‘가미’가 되고, ‘가미’에 ‘ㅣ’가 첨가되어 ‘개미’로 실현된 것이다. ‘실’은 ‘골짜기[谷]’의 뜻으로, 일찍부터 지명에 사용되었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 ‘사포(絲浦)’와 ‘곡포(谷浦)’의 대응 예가 보이는데, 여기서 ‘곡(谷)’과 대응되는 ‘사(絲)’의 훈은 ‘실’이다. 그렇다면 ‘감실’이나 변화형 ‘개미실’은 ‘큰 골짜기’로 해석된다. ‘감실’은 지역에 따라서는 ‘개미실’ 외에 ‘가마실’·‘가미실’로도 보인다.

[위치와 교통]

흥덕구 장암동 방죽말마을과 청원군 남일면 가중리 개미실마을 사이의 골짜기이다. 청남로를 따라 대전 신탄진 방향으로 가다가 충청북도교육청청주교도소 사이에서 왼쪽으로 돌아 미장남로를 탄다. 그리고 종점 장암에서 시내버스를 내리면 방죽말 방죽이 있는 방죽말에 이른다.

[현황]

이곳은 가중1리의 마을 이름이다. 마을은 골짜기로 말하기에는 매우 넓은 곳에 형성되었는데, 여하튼 개미실이란 골짜기에 형성되었기에 붙은 이름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