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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동초교차동초등학교(車東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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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인지면 차리에 있는 공립 초등학교.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개성을 추구하는 학생, 기초 능력을 키우며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학생, 소질과 특기를 자주적으로 계발하는 학생, 우리 문화의 소중함을 알고 가꾸어 가는 학생, 바른 인성으로 공동체 생활에 앞장서는 학생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교훈은 ‘사랑, 정직, 존중’이다. 1957년 5월 3일 인지국민학교 차동분...

  • 차동초등학교(車東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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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인지면 차리에 있는 공립 초등학교.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개성을 추구하는 학생, 기초 능력을 키우며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학생, 소질과 특기를 자주적으로 계발하는 학생, 우리 문화의 소중함을 알고 가꾸어 가는 학생, 바른 인성으로 공동체 생활에 앞장서는 학생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교훈은 ‘사랑, 정직, 존중’이다. 1957년 5월 3일 인지국민학교 차동분...

  • 차리(車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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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인지면에 속하는 법정리. 마을 북쪽에 위치한 금강산과 장군봉 사이 수리봉[車峯, 鷲峯] 또는 현재 차리1리와 서산시 팔봉면 어송리로 넘어가는 고개 이름인 수랑재와 관련이 있는 지명으로 보인다. 1974년 간행된 『한국지명총람』에는 수리재 아래 마을이 자리 잡고 있어 수릿골 또는 차동(車洞)이라 부른 것으로 소개되어 있다. 그런데 1911년 간행된 『조선지지자료(朝...

  • 차리 산신제(車里山神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인지면 차리에서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차리 산신제는 매년 정월 초하룻날[음력 1월 1일] 저녁부터 초사흘[음력 1월 3일]까지 3일 동안 마을의 주산인 장군산[해발 300m] 뒷골과 산신각에서 마을의 안녕을 위하여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제관은 섣달 스무날에 산제당 밑에 있는 장군암에서 생기복덕(生氣福德)을 가려 세 명을 선출한다....

  • 차리 산제차리 산신제(車里山神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인지면 차리에서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차리 산신제는 매년 정월 초하룻날[음력 1월 1일] 저녁부터 초사흘[음력 1월 3일]까지 3일 동안 마을의 주산인 장군산[해발 300m] 뒷골과 산신각에서 마을의 안녕을 위하여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제관은 섣달 스무날에 산제당 밑에 있는 장군암에서 생기복덕(生氣福德)을 가려 세 명을 선출한다....

  • 찰박서산 갑오징어(瑞山甲-)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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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을 포함한 서해안 지역에서 주로 잡히는 갑오징어. 갑오징어는 꼴뚜기와 함께 대표적인 서산의 봄철 해산물이다. 갑오징어는 지방은 적고 단백질이 많은 건강식품으로, 두툼한 살이 쫄깃하고 담백하다. 갑오징어는 몸길이 17㎝, 폭 9㎝ 정도의 크기이며, 등 쪽에는 외투막에 싸여 있는 오징어 뼈[cuttlebone]라 부르는 두꺼운 석회질 물질[甲]이 있다. 서산 지역에서 갑...

  • 찰배기서산 갑오징어(瑞山甲-)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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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을 포함한 서해안 지역에서 주로 잡히는 갑오징어. 갑오징어는 꼴뚜기와 함께 대표적인 서산의 봄철 해산물이다. 갑오징어는 지방은 적고 단백질이 많은 건강식품으로, 두툼한 살이 쫄깃하고 담백하다. 갑오징어는 몸길이 17㎝, 폭 9㎝ 정도의 크기이며, 등 쪽에는 외투막에 싸여 있는 오징어 뼈[cuttlebone]라 부르는 두꺼운 석회질 물질[甲]이 있다. 서산 지역에서 갑...

  • 찰오징어서산 갑오징어(瑞山甲-)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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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을 포함한 서해안 지역에서 주로 잡히는 갑오징어. 갑오징어는 꼴뚜기와 함께 대표적인 서산의 봄철 해산물이다. 갑오징어는 지방은 적고 단백질이 많은 건강식품으로, 두툼한 살이 쫄깃하고 담백하다. 갑오징어는 몸길이 17㎝, 폭 9㎝ 정도의 크기이며, 등 쪽에는 외투막에 싸여 있는 오징어 뼈[cuttlebone]라 부르는 두꺼운 석회질 물질[甲]이 있다. 서산 지역에서 갑...

  • 참봉고사(參奉告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한 해의 액운을 막고 재수를 기원하며 지내던 제사. 참봉고사는 어촌에 사는 주민들이 음력 1월 1일 바닷가에 사는 도깨비 신(神) ‘참봉’에게 한 해 안녕과 재수를 위하여 음식을 차려 놓고 빌었던 제사이다. 참봉은 본래 조선 시대 벼슬의 한 이름이지만, 서산 지역 사람들은 바닷가에 사는 도깨비를 ‘참봉’이라고 부른다. 참봉은 재수를 주는 신으로 알려져 있다...

  • 창녕 성씨 정려장기덕 처 창녕 성씨 정려(張基德妻昌寧成氏旌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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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팔봉면 호3리에 있는 장기덕(張基德)의 처 창녕 성씨(昌寧成氏)의 정려. 창녕 성씨는 정려가 위치한 호리에 살고 있는 장기덕에게 시집와 살다가 1933년에 남편이 죽자 따라 죽었다. 전언에 의하면 창녕 성씨의 남편이 죽자 장례를 치르기 위하여 온 집안사람이 모였는데, 창녕 성씨가 보이지 않아 찾아보니 이미 목숨을 끊은 후였다고 한다. 이 사실이 알려져 성균관(成均...

  • 창리(倉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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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에 속하는 법정리. 창리(倉里)는 창말, 창촌(倉村), 또는 왜현리(倭懸里)라 불리었다. 조선 시대에는 주사창(舟師倉)이 있어서 창말 또는 창촌이라 불렀다. 왜현리는 옛날 침입해 온 왜구들을 격파하는 전과를 올렸으므로 이때부터 왜현리라 했다고 전해진다. 『조선지지자료(朝鮮地誌資料)』에 챵말[倉村] 등 관련 지명이 보인다. 창리는 조선 시대에 화변면 왜현리 지...

  • 창리 영신제(倉里靈神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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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창리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어를 기원하는 마을 제사. 창리 영신제는 매년 정월 초사흗날 상당인 산신당과 하당인 영신당(靈神堂) 그리고 장승, 샘 등에서 마을의 안녕과 풍어를 위하여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서산시 부석면의 최남쪽 천수만 연안에 위치한 창리는 반농반어의 어촌이다. 창리에서는 정월 초사흗날이 되면 상당인 산신당에서 산신제를 지내고 내려와...

  • 창리 은안티 백자 가마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창리 은안티에 있는 조선 후기 백자 가마터. 서산시 부석면 창리 일원은 부남호를 사이에 두고 서쪽으로 태안반도를 마주하고 있는 지역으로, 인지면으로부터 시작하여 남서 방향으로 향하는 낮은 구릉성 산지의 말단부에 해당하는 곳이다. 본래 지형은 구릉성 산지의 사면 하단부가 바다와 닿아 있었지만, 일제 강점기 이후 대대적인 간척 사업으로 인해 현재는 사면 하단부...

  • 창리 은안티 백자요지창리 은안티 백자 가마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창리 은안티에 있는 조선 후기 백자 가마터. 서산시 부석면 창리 일원은 부남호를 사이에 두고 서쪽으로 태안반도를 마주하고 있는 지역으로, 인지면으로부터 시작하여 남서 방향으로 향하는 낮은 구릉성 산지의 말단부에 해당하는 곳이다. 본래 지형은 구릉성 산지의 사면 하단부가 바다와 닿아 있었지만, 일제 강점기 이후 대대적인 간척 사업으로 인해 현재는 사면 하단부...

  • 창리 포구(倉里浦口)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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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창리에 있는 포구.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창리 일대는 고려 말, 조선 초기에 왜현리(倭懸里)였으며 왜구의 침입이 잦아서 조선 태종 때 도비산에서 강무(講武)[왕의 친림 하에 실시하는 군사 훈련]를 했다고 한다. 조선 시대에는 수군의 배를 매어 두던 주사창이 있어서 주사창리라 불렸던 곳으로 300년의 전통을 자랑하며 음력 정월 초사흘에 행해지는 풍어굿인 ‘...

  • 창성(彰聖)체징(體澄)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통일 신라 시대 서산에 있었던 보원사에서 구족계를 받은 승려. 속세의 성은 김씨로 웅진[충청남도 공주]의 명망 있는 가문 출신이다. 체징(體澄)[804~880]은 7~8세 때 불가에 뜻을 두어 어린 나이에 출가하였다. 화산(花山) 권법사(勸法師) 밑에서 불경을 공부하였으며, 24세 때인 827년(흥덕왕 2) 서산의 가량협산[현 가야산] 보원사에서 구족계를 받고 불교 교단에 입문하였...

  • 창촌 창터(倉村倉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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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창리 창촌마을에 있는 조선 시대 창고 터. 창리(倉里) 창촌(倉村)은 조선 시대 세곡을 보관하는 창고가 있었던 지역이며, 군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이었다. 조운을 통해 운반되는 세곡의 저장 공간이었고, 또한 배를 만드는 창고인 선박소의 기능도 하였다. 창촌 창터는 1800년대에 편찬된 『충청도읍지(忠淸道邑誌)』에 화변면 왜현리(倭懸里)에 있는 것으로 기록되...

  • 채홍우(蔡弘宇)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서산 출신의 효자. 본관은 평강. 1670년경 서산시 운산면 고산리 곰실마을로 입향한 채근후(蔡謹後)의 5세손이다. 부인은 한산 이씨이다. 채홍우(蔡弘宇)[1765~1836]는 어려서부터 효성이 지극하여 8세 때 이미 효동으로 이름을 알렸다. 어른이 되어서는 부인 한산 이씨와 함께 정성껏 부모를 봉양하여 칭송을 받았다. 병든 아버지가 위독해지자 손가락을 끊어 피를 마시게...

  • 채홍우 정려(蔡弘宇旌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고산리 곰실마을에 있던 개항기 효자 채홍우(蔡弘宇)의 정려. 채홍우[1765~1836]는 어려서부터 효성이 지극하여 주변에 명성이 자자하였다. 성년이 되어서는 부인 한산 이씨(韓山李氏)와 함께 정성껏 부모를 공양하고 효행이 각별하여 내외가 칭송을 받았다고 한다. 그러던 중 아버지가 병을 얻어 위독해지자 손가락을 잘라 피를 먹여 병을 낫게 하였으며, 매일 아...

  • 천도교 서산교구(天道敎瑞山敎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읍내동에 있는 천도교 서산 지역 교구. ‘한울림’의 덕과 진리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포덕천하(布德天下)’, 널리 창생을 구제하는 ‘광제창생(廣濟蒼生)’, 국가를 보위 하고 국민을 평안하게 하는 ‘보국안민(輔國安民)’ 등을 위해 설립하였다. 서산 지역의 천도교 전래는 지곡면 장현2리 경주 최씨 최형순(崔亨淳)이 종사(宗事)로 경주를 왕래하던 중 동학(東學) 제2대...

  • 천도교 종리원(天道敎宗理院)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일제 강점기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 있었던 천도교 사무 행정 기관. 천도교 종리원은 제3대 천도교 교주 손병희(孫秉熙)의 사후 중앙과 지방에 있었던 천도교의 사무 행정 기관이었다. 충청남도 서산 지역은 내포 지역 농민 전쟁의 진원지라 이야기 될 만큼 동학의 교세가 강력한 지역이었으며, 이런 교세는 천도교 창립 이후도 마찬가지였다. 1910년대 말부터 서산 천도교 종리원을 중심으로 왕...

  • 천상열차분야지도각석(天象列次分野之圖刻石)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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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 출신의 조선 전기 천문학자 유방택(柳方澤)[류방택이 제작한 천문도. 천상열차분야지도각석(天象列次分野之圖刻石)은 1395년에 석재에 새겨진 천문도로, 1247년에 제작된 중국의 순우천문도(淳祐天文圖)에 이어 두 번째로 오래되었다. 우리가 무심코 보았던 1만 원짜리 지폐에 나와 있을 정도로 귀중하지만 그간 그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다가 근래에 금헌 류방택 기념사업...

  • 천수만(淺水灣)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 지역 북단에서 서해 쪽으로 돌출한 안면도와 동쪽의 육지로 둘러싸인 만. 천수만은 서해 연안 중부 지역에 위치한 내만으로 태안군의 안면도, 서산시의 간월도, 보령시의 서해 지선으로 둘러싸여 있다. 천수만의 폭은 남단의 영목과 보령시 오천면을 잇는 약 5㎞의 입구로부터 북쪽의 창리와 간월도 남단에 이르는 25㎞까지로 볼 수 있다. 천수만 연안의 산지는 주로 경사가 완만...

  • 천수만 겨울철새학교(淺水灣-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천수만 철새 도래지에서 열리는 자연 생태 체험 프로그램. 서산 천수만은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철새 도래지이다. 서산 천수만 A·B 간척지는 1984년 제방이 완공되어 A지구의 간월호와 B지구의 부남호 등 2개의 커다란 호수와 농경지를 포함하여 약 112㎢의 육지가 새로이 조성 된 곳이다. 간척 후 매년 호수의 염도가 낮아져 담수호로 변하였고 이런 환경에...

  • 천수만 생태공원(淺水灣生態公園)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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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창리에 있는 생태 공원. 천수만 생태공원은 철새 서식처 환경 보전 및 복원과 청정 이미지 제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건립되었다. 이에 따라 동아시아 철새 이동의 중간 기착지인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철새 도래지 일대에 체계적인 자연 생태 공원을 조성하여 다채로운 볼거리와 시민들의 휴식처를 제공하고 있다. 2003년 12월 기본 계획을...

  • 천수만 철새휴게소(淺水灣-休憩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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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창리에 있는 휴게소. 천수만은 매년 300여 종에 하루 최대 40여 만 마리의 철새들이 찾아오는 세계 최대의 철새 도래지로 간척 지구의 중앙에 휴게소를 설치하여 운영하다가 2008년에 천수만 철새휴게소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천수만 철새휴게소에는 서산태안 환경운동연합에서 운영하고 있는 천수만 겨울철새학교 사무실이 위치하고 있다. 또한 2002년부터 서산AB지...

  • 천일(千一)유진하(兪鎭河)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개항기 충청남도 서산에 정착하여 활동한 교육자. 본관은 기계. 자는 천일(千一), 호는 존재(存齋). 아버지는 유치섬(柳致暹)이다. 유진하(兪鎭河)[1846~1906]는 1846년(헌종 12) 8월 4일 경기도 고양군 벽제[현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벽제동]에서 태어났다. 1865년 20세가 되던 해에 이미 학문으로 명성을 떨쳤는데, 권세가를 가까이 하지 않으면 관직에 나갈 수 없는...

  • 천일제염(天日製鹽)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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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에서 염전에 바닷물을 끌어 들여서 태양열로 수분을 증발시켜 식염을 결정시키는 방법.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에 의하면 서산군에 염소(鹽所)가 1곳, 염정(鹽井)이 2곳, 염분(鹽盆)이 3곳, 해미현에는 염분(鹽盆)이 1곳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본래 가마솥에서 바닷물이나 농축된 소금물을 끊여서 생산해 낸 소금인 자염(煮鹽)을 생산하였으나, 자...

  • 천장사(天藏寺)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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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장요리에 있는 대한불교 조계종 제7교구 수덕사의 말사. 천장사는 633년 백제의 담화선사[운화선사]가 수도하기 위하여 창건된 사찰이라고 하나 담화선사는 확인되지 않은 인물이며 시대가 올라가는 유물이나 유적도 현존하지 않는다. 천장사 칠층석탑으로 유추할 때, 고려 시대 창건된 것으로 생각된다. 법당 내부에 관음사의 후불탱화로 1788년(정조 12) 제작된 불...

  • 천장사 칠층석탑(天藏寺七層石塔)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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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장요리 천장사에 있는 고려 전기의 칠층 석탑. 탑은 석가모니의 사리를 안치하기 위해 세운 건조물로, 사찰 가람에서 중요한 건축물 중 하나이다. 천장사 칠층석탑의 건립 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초기 건립은 천장사의 창건 시기와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탑의 상태는 옥개석과 옥신 및 상륜부 등에서 이질성이 관찰되며, 이것은 무너진 탑의 탑재석...

  • 천주교(天主敎)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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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로마 가톨릭 교회. 1784년(정조 8) 한국에 천주교가 전래된 이래 가장 왕성한 포교가 이루어진 곳은 충청도 내포 지역이었다. 한편 1785년(정조 9) ‘을사추조적발사건’(乙巳秋曹摘發事件)으로부터 시작된 천주교 박해는 1886년 ‘한불수호통상조약’(韓佛修好通商條約)이 체결될 때까지 백 여 년 동안 지속되었다. 이 과정에서 가장 많은 순교자...

  • 천주교 교우촌(天主敎校友村)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 형성된 천주교 신자들의 신앙 공동체 마을. 천주교에 대한 박해가 계속되자 신자들은 보다 자유롭게 신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곳을 찾아 나서게 되었다. 이러한 교인들이 모여 신앙 공동체를 이룬 곳이 교우촌이다. 천주교 박해기에 교우촌은 서양인 선교사들의 은거지와 신자들의 피신처 역할을 하였으며, 박해 이후에는 그대로 공소로 발전하였다. 이들 교우촌은...

  • 천주교 대산성당대산성당(大山聖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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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 대산리에 있는 천주교 대전교구 소속 성당. 1980년대 중반 이후 대산 지역에 석유 화학 전문 공업 단지가 조성되면서 유입 인구가 늘어나게 되자 이에 따라 천주교 신자도 증가하게 되었다. 1967년 이미 공소가 설정되어 집회가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증가하는 신자들을 수용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에 따라 천주교 대전교구는 서산 동문동 성당 공소였던 대산공소를...

  • 천주교 대전교구 대산성당대산성당(大山聖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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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 대산리에 있는 천주교 대전교구 소속 성당. 1980년대 중반 이후 대산 지역에 석유 화학 전문 공업 단지가 조성되면서 유입 인구가 늘어나게 되자 이에 따라 천주교 신자도 증가하게 되었다. 1967년 이미 공소가 설정되어 집회가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증가하는 신자들을 수용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에 따라 천주교 대전교구는 서산 동문동 성당 공소였던 대산공소를...

  • 천주교 해미순교(天主敎海美殉敎)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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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항기 천주교 박해로 인하여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에서 발생한 천주교인들의 순교 사건. 조선 후기 천주교에 대한 박해가 확산되면서 내포(內浦)[충청남도 서북부 가야산 주변을 통칭하는 지역] 지방에서 가장 많은 순교자가 발생하였다. 호서좌영(湖西左營)이 자리했던 해미에서는 문헌상 179명의 순교자가 확인되고 있으나, 이름도 남기지 못한 무명 순교자가 더 많은 것으로 전해진다. 해미의...

  • 천주당성당(聖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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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 있는 천주교도들의 의례 및 집회 장소. 성당(聖堂)은 좁은 의미에서 천주교의 교리와 전통에 따라 미사를 포함한 각종 전례(典禮) 의식이 이루어지는 건축물을 뜻한다. 그러나 넓은 의미로는 천주교 교회법에 의해 일정한 지역에 대한 사목(司牧)적 권한을 가진 주임 신부를 중심으로, 신자들이 신앙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장소와 시설을 통칭...

  • 천중절단오(端午)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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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음력 5월 5일에 지내는 명절. 5월 5일 단오는 양의 수가 겹치는 날로 일 년 중 양기가 가장 왕성하다 하여 큰 명절로 친다. 수릿날[戌衣日·水瀨日], 천중절(天中節), 중오절(重午節), 단양(端陽) 등이라 부르기도 한다. 서산시의 단오 풍습은 대체로 다른 지역과 유사하다.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는 단옷날 산에서 자라는 수리취[戌衣翠]라는 나물을 뜯...

  • 철새들의 낙토, 천수만·가로림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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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의 남쪽과 북쪽에 위치한 만으로 계절에 따라 다양한 철새들이 찾아오는 곳. 천수만(淺水灣)은 서산의 남쪽에 위치하며 홍성과 태안 안면도로 둘러싸여 있고, 가로림만(加露林灣)은 서산의 북쪽에 위치하며 서산시 대산읍과 태안에 둘러싸여 있다. 천수만과 가로림만은 예로부터 갯벌이 잘 발달되어 있었으며 조수 간만의 차가 큰 지역이었다. 이로 인해 조개와 새우, 게 같은 무척...

  • 청금산정금산(貞金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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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인지면 차리와 부석면 강수리에 걸쳐 있는 산. 정금산(貞金山)은 금북정맥에서 분기한 지선의 한 줄기가 금강산에서 남서로 뻗어 나가 이루어진 산이다. 정금산 일대 지질은 원생대 태안층이며, 태안층은 서산층군에 속하는 편암류 및 편마암류 위에 부정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금강산 남쪽에서 뻗어 내려 온 산줄기가 차리고개, 연마산을 지나 남정리 부근에서 정금산을 이루며,...

  • 청년운동(靑年運動)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일제 강점기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청년들이 중심이 되어 전개한 사회 운동. 일제 강점기 때 서산은 교통이 불편하여 신문화 유입이 더딘 지역이었다. 그러나 3·1 운동 이후 보통학교 교육이 보급되고, 동경이나 경성 등지의 외지 유학생들까지 대거 귀향하면서 청년 운동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서산 지역도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농촌 개량이나 농민 계몽을 목표로 한 실력 양성...

  • 청동기 시대(靑銅器時代)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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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청동기로 도구를 만들어 쓰던 시대. 청동기 시대는 인류의 물질문화 발전 단계 중 청동으로 연모를 만들어 쓰기 시작한 때로부터 철기를 만들어 쓰기 직전까지의 시기이다. 즉 청동기 시대는 석기 시대와 철기 시대의 중간에 해당하는 시대로서 구석기 시대 및 신석기 시대와 함께 선사 시대로 분류되며 조사를 통해 다양한 삶의 형태를 살필 수 있는 주거와 분묘, 생산...

  • 청동향로개심사명 청동은입사향완(開心寺銘靑銅銀入絲香垸)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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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신창리에 있는 개심사에서 출토된 향로. 개심사명 청동은입사향완은 개심사 금동여래좌상 및 개심사 오층석탑과 함께 1948년 6월과 1960년 2월 등 두 차례 조사되었다. 현재 충청남도 수덕사 근역성보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2003년 10월 30일에 충청남도 유형 문화재 제170호로 지정되었다. 개심사명 청동은입사향완은 고배형(高杯形)의 형태로 신부(身部)...

  • 청동향로보상화문개심사명 청동은입사향완(開心寺銘靑銅銀入絲香垸)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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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신창리에 있는 개심사에서 출토된 향로. 개심사명 청동은입사향완은 개심사 금동여래좌상 및 개심사 오층석탑과 함께 1948년 6월과 1960년 2월 등 두 차례 조사되었다. 현재 충청남도 수덕사 근역성보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2003년 10월 30일에 충청남도 유형 문화재 제170호로 지정되었다. 개심사명 청동은입사향완은 고배형(高杯形)의 형태로 신부(身部)...

  • 청둥오리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전역에서 겨울을 나는 오리과의 철새. 청둥오리는 북반구의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전 지역에서 관찰되는 대표적인 오리이다. 북위 60~70° 사이의 북쪽 습지에서 봄에서 초가을까지 번식하며 생활한다. 9월경부터 추위가 찾아오면 남쪽으로 이동하며, 우리나라에는 가을에 찾아와 이듬해 봄까지 머무른다. 서산에는 9월부터 소수가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며 10월 중순에서 1...

  • 청소년 문학제(靑少年文學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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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에서 청소년들의 문학적 정서 함양을 위하여 매년 개최하는 문학 행사. 1999년 제1회 청소년 문학제를 시작으로 매년 4월에 개최하고 있다. 주요 행사는 서산 출신의 대표 문인인 윤곤강(尹崑崗)과 우보(牛步) 민태원(閔泰瑗)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고 자라나는 청소년의 문학적 정서를 함양하기 위한 백일장이다. 백일장을 통하여 깊이 생각하는 사고력과 새로운 시각으로 대상...

  • 청운초교청운초등학교(淸雲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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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 운산리에 있던 공립 초등학교. 스스로 공부하는 자주인, 바르게 행동하는 도덕인, 이치를 탐구하는 창의인, 건강하게 생활하는 건강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정서인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하였다. 교훈은 ‘자율, 성실, 책임’이었다. 1968년 3월 1일 대산국민학교 운산분교로 설립되었다. 1969년 3월 1일 대산국민학교 청운분교장이 되었으며, 1970년 3월 1...

  • 청운초등학교(淸雲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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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 운산리에 있던 공립 초등학교. 스스로 공부하는 자주인, 바르게 행동하는 도덕인, 이치를 탐구하는 창의인, 건강하게 생활하는 건강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정서인 육성을 교육 목표로 하였다. 교훈은 ‘자율, 성실, 책임’이었다. 1968년 3월 1일 대산국민학교 운산분교로 설립되었다. 1969년 3월 1일 대산국민학교 청운분교장이 되었으며, 1970년 3월 1...

  • 청주 한씨(淸州韓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한란(韓蘭)을 시조로 하고 한정덕(韓正德)을 입향조로 하는 충청남도 서산시 세거 성씨. 청주 한씨는 서산의 유력한 세거 성씨로 서산의 사찬읍지인 『호산록(湖山錄)』을 찬술한 한여현(韓汝賢)의 가문이다. 『호산록』을 비롯해 서산의 지리지와 읍지 인물조에 등장한다. 서산의 청주 한씨는 원래 본관이 면천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서산에서는 1500년대 이후 크게 번성하여 향촌 사회에서의...

  • 청지천(靑之川)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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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음암면과 장동 사이를 흐르는 지방 2급 하천. 『서산군지』에 의하면, “청지천은 음암면 율목리 태미산(台微山)에서 발원하여 남서쪽으로 흘러 상홍교(上紅橋)로 들어가고, 비스듬히 흘러들어가 왕자제언(旺字堤堰)이 된다. 수석리와 석남리를 경유하여 남원보(南院洑)·고방보(高方洑)를 이루고 주교포(舟橋浦)로 유입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동여도(東輿圖)』에서는 청지천...

  • 청지천교(靑之川橋)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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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석림동과 수석동을 연결하는 청지천 위에 있는 다리. 충청남도 서산시와 당진군을 연결하는 국도 29호선의 다리로 청지천의 이름을 따서 ‘청지천교’라고 부르게 되었다. 길이는 60.1m, 폭은 19.5m, 유효 폭은 16m, 높이는 5m이다. 경간 수는 4개이고, 최대 경간장은 청지천을 횡단하는 지점에서 15.1m이다. 교량의 상부 구조 형식은 RCS형이고, 하부 구...

  • 청허정(淸虛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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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 읍내리 해미읍성(瑞山海美邑城)에 있는 조선 시대 누정(樓亭). 서산 해미읍성은 1417년(태종 17)부터 1421년(세종 3) 사이에 당시 덕산(德山)에 있던 충청병마도절제사영(忠淸兵馬都節制使營)을 해미로 옮기고자 축성(築城)되었다. 서산 해미읍성은 1963년 1월 21일 사적 제116호로 지정되었다. 서산시 해미면 읍내리에 자리한 해미읍성의 북동부 구릉...

  • 청호(聽湖)조존세(趙存世)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전기 서산 출신의 문신이자 효자. 본관은 양주. 자는 선계(善繼), 호는 청호(聽湖). 할아버지는 좌참찬 조사수(趙士秀)이고, 아버지는 조지(趙摯)이다. 조존세(趙存世)[1562~?]는 1582년(선조 15) 생원시에 합격하고, 1590년 증광별시에 병과로 급제하였다. 1592년 예문관봉교 겸 춘추관기사관이 되어 『명종실록(明宗實錄)』의 찬수에 참여하였다. 한성부우윤·동지의금...

  • 체육(體育)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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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에서 이루어지는 운동 경기 및 체육 활동과 관련 체육 단체. 서산의 체육은 자연적으로 전래되어 오는 전통 체육과 광복 후의 근대 체육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서산의 근대 체육은 1911년 9월 1일 서산초등학교와 1912년 5월 10일 해미초등학교가 개교하면서 근대적 의미의 여러 가지 체육 활동이 전래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운동이나...

  • 체육단체(體育團體)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체육 관련 단체. 서산에서 체육회가 창립된 것은 1952년이다. 공주·대전·천안 등 인근 지역에 비해 비교적 늦은 편이었지만 다양한 단체를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동호인들 간의 친선 도모 및 건강관리는 물론 경기력 향상을 통해 지역 사회 체육 문화 발전을 꾀하고 있다. 각 소속 단체를 중심으로 체력과 건강 증진은 물론 각 종목별 경기...

  • 체육시설(體育施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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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에 있는 체육 활동에 필요한 시설과 그 부대시설. 종합운동장을 비롯한 보조 체육 시설 등 서산시의 체육 시설은 학교 체육 및 사회 체육 진흥, 시민의 체력 향상과 건전하고 명랑한 기풍 진작, 읍면동 체육회와 가맹 경기 단체 총괄 지도, 우수한 선수 발굴 양성을 통한 지역 명예 선양, 스포츠를 통한 시민 화합과 지역 발전 등에 기여하기 위해 건립되었다. 그리고 이들...

  • 체징(體澄)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통일 신라 시대 서산에 있었던 보원사에서 구족계를 받은 승려. 속세의 성은 김씨로 웅진[충청남도 공주]의 명망 있는 가문 출신이다. 체징(體澄)[804~880]은 7~8세 때 불가에 뜻을 두어 어린 나이에 출가하였다. 화산(花山) 권법사(勸法師) 밑에서 불경을 공부하였으며, 24세 때인 827년(흥덕왕 2) 서산의 가량협산[현 가야산] 보원사에서 구족계를 받고 불교 교단에 입문하였...

  • 초기 국가 시대(初期國家時代)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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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구려·백제·신라 삼국이 국가 체제를 정비하기 이전의 충청남도 서산 지역의 역사. 삼국이 국가 체제를 정비하기 이전의 시기에 대해 고고학계에서는 ‘원삼국 시대’라는 용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원삼국 시대에 대한 고고학적 연구는 실제로 한강 이남의 유적·유물에 한정되었다. 또한 역사 발전 단계상 큰 차이가 있는 고구려와 삼한의 문제, 원삼국 시기를 과연 문화적 획기로...

  • 초등학교(初等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에 있는 초등 보통 교육 기관. 서산시의 초등학교 가운데 가장 역사가 오래된 곳은 서산초등학교이다. 서산초등학교의 전신은 1908년에 설립된 서령학교이다. 서령학교는 풍전신숙과 함께 구한말 애국 계몽 운동의 일환으로 설립된 근대적 사설 교육 기관이었다. 그러나 1911년 일제가 ‘사립학교 규칙’을 통해 그 시설 및 재산을 강탈하여 보통학교를 설립하게 되었다. 이에...

  • 초록리(草綠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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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에 속하는 법정리. 연암산(燕岩山) 아래에 새초풀이 파랗고 무성하게 자라서 ‘새푸르기’라 하였는데, 지명의 한자 표기에 따라 초록리(草綠里)로 되었다. 『조선지지자료(朝鮮地誌資料)』 해미군 고북2면에 초록리 등 관련 지명이 보인다. 조선 시대에는 홍주목 고북면 초록리였다. 『여지도서(輿地圖書)』에 의하면, 초록리는 조선 시대에 55가구에 175명이 사는 큰...

  • 초록리 각시바위제(草綠里-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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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초록리에서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며 지내는 마을 제사. 초록리 각시바위제는 음력 1월 15일 오전 11시 연암산에 있는 각시바위에서 마을의 안녕을 위하여 마을 공동으로 지내는 제사이다. 고북면 초록1리와 초록2리가 매년 번갈아 가며 주관을 하는 초록리 각시바위제는 그해 차례가 닿은 마을에서는 정결한 제관·축관을 선정한다. 그리고 정월 대보름 아침이 되면 제수...

  • 초록리 고분군(草綠里古墳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초록리에 있는 고분군. 초록리 고분군은 고북면 소재지를 통과하는 옛 국도 29호선에서 동쪽으로 난 농로를 따라 가구리 방향으로 가다 보면 이르게 되는 신촌마을에 있다. 초록리 고분군은 1996년 서산문화원에서 진행한 문화재 지표 조사를 통해 확인되었다. 고분군은 연암산에서 서쪽으로 흘러내린 능선의 말단부에 해당하는 표고 50m 정도의 낮은 구릉 지대에 위치...

  • 초록리 용대기(草綠里龍大旗)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초록1리에서 두레의 상징인 용대기를 다시 그린 깃발. 서산시 고북면 초록리에는 예부터 내려오는 용대기가 있었다. 주민들에 따르면 이 용대기는 주변 마을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어서 예전에 두레가 나면 다른 마을에서 모두 초록리의 깃발을 보고 예를 갖추었다고 한다. 그러나 세월이 흐르면서 너무 낡고 헤진 까닭에 50여 년 전 옛 용대기를 이모하여 다시 기를 제작...

  • 초록리 토기 가마터(草綠里土器窯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초록리 1구에 있는 조선 시대 토기 가마터. 초록리 토기 가마터는 서산시 고북면 초록리 신촌마을 인근의 계곡에 위치하고 있다. 아직 발굴 조사가 이루어진 사례가 없으며, 『서산시지』와 『문화유적분포지도』에 간략한 정황이 서술되어 있다. 초록리 토기 가마터는 서산시 고북면 초록리 신촌마을의 계곡 안쪽에서 확인되었는데, 험준한 연암산으로부터 서쪽으로 뻗어 내린...

  • 초록리 토기요지초록리 토기 가마터(草綠里土器窯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초록리 1구에 있는 조선 시대 토기 가마터. 초록리 토기 가마터는 서산시 고북면 초록리 신촌마을 인근의 계곡에 위치하고 있다. 아직 발굴 조사가 이루어진 사례가 없으며, 『서산시지』와 『문화유적분포지도』에 간략한 정황이 서술되어 있다. 초록리 토기 가마터는 서산시 고북면 초록리 신촌마을의 계곡 안쪽에서 확인되었는데, 험준한 연암산으로부터 서쪽으로 뻗어 내린...

  • 초크그물오광망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표층 어종을 잡을 때 쓰는 어구. 오광망은 어구를 고정하지 않고 물의 흐름에 따라 흘러가게 하여 유영하는 물고기가 그물코에 꽂히도록 해서 잡는 어법인 유자망(流刺網)의 일종으로, 주로 근해에서 숭어·농어·도미 등의 표층 어종을 잡기 위한 그물이다. 그물의 위쪽에는 부낭(浮囊)이 달려 있어서 물 위로 뜨고, 그물의 아래쪽에는 무거운 납추가 달려 있어 물 아래...

  • 최광순 영세불망비(崔光淳永世不忘碑)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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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여미리에 있는 개항기 최광순(崔光淳)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세운 비석. 최광순은 오위장(五衛將), 횡성현감(橫城縣監) 등을 역임하였으며, 1883년(고종 20)에 해미현감(海美縣監)으로 부임하여 만인산(萬人傘)을 받았다. 만인산이란 고을 백성들이 선정을 베푼 수령에게 그 덕을 기리기 위하여 바치던 물건으로, 비단으로 만들었고, 모양은 일산(日傘)과 비슷하며...

  • 최달제(崔達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서산 출신의 효자. 본관은 경주. 최치원(崔致遠)의 후손이다. 최달제(崔達悌)[1669~1731]는 서산의 지곡면 독주동(犢走洞)[현 서산시 지곡면 장현리 애현마을 동남쪽]에 살았다. 부모가 희귀한 병에 걸리자 백방으로 수소문하여 약을 구해다 썼지만 소용이 없었다. 이에 제단을 쌓아 하늘에 정성스럽게 기도를 올리니 하루는 꿈속에 노인이 나타나 약이 있는 곳을 가르쳐 주었...

  • 최린(崔麟)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시대 서산 출신의 무신. 본관은 경주. 훈련참봉을 지낸 최몽전(崔夢鸇)이 아들이다. 최린(崔麟)은 무과에 급제한 후 남포현감[현 충청남도 보령시 남포면]을 지냈다. 고향인 서산에 내려와 고을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친족들과도 화목하게 지냈다. 매사 온유하고 겸손하여 많은 고을 사람들이 그를 좋아하고 따랐다고 한다. 아들이었던 최몽전은 훈련참봉을 지냈으나 재상에게 거슬렸다는 이유...

  • 최만징(崔萬澄)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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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서산 출신의 효자. 본관은 완산. 아버지는 최효민(崔孝敏)으로 세종 때 효행으로 유명한 완산 최씨 평도공(平度公) 최유경(崔有慶)의 11세손이다. 서산의 완산 최씨 집안은 5세6효(五世六孝)로 널리 알려졌는데, 최효민을 비롯하여 그의 둘째 아들 최만징(崔萬澄), 셋째 아들 최운두(崔雲斗), 최만징의 아들 최위성(崔渭星), 손자 최종혜(崔宗惠), 후손 최흥철(崔興鐵)이 그...

  • 최명희(崔命喜)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개항기 서산·태안 지역에서 활동한 유학자. 본관은 경주. 호는 노백(老柏). 경주 최씨는 서산·태안 지역의 전통 있는 성씨 중 하나이다. 최명희(崔命喜)의 일가는 태안군 근흥면 안기리에 집성촌을 이루고 살았다. 최명희[1851~1917]는 개항기 및 일제 강점기 때 활동한 유학자로 승지(承旨)를 지냈다. 1877년 이이(李珥), 이황(李滉)의 사상을 잇는 기호학파 성리학자 간재(艮...

  • 최몽량(崔夢亮)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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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지곡면 산성리에 정려가 있는 조선 후기 충신. 본관은 경주. 자는 계명(啓明), 호는 율암(栗庵). 증조할아버지는 병마절도사 최인(崔隣)이고 할아버지는 최안세(崔安世), 아버지는 최확(崔確)이다. 어머니는 유경심(柳景深)의 딸이다. 최몽량(崔夢亮)[1579~1627]은 1612년(광해군 4) 진사시 2등에 합격하였고, 1617년(광해군 9) 알성문과에 병과로 급제...

  • 최몽량·최호주·나주 정씨 삼강정려(崔夢亮-崔鎬周-羅州丁氏三綱旌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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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지곡면 산성리에 있는 조선 후기~일제 강점기 충신 최몽량(崔夢亮)과 효자 최호주(崔鎬周), 열녀 나주 정씨(羅州丁氏)의 삼강 정려. 최몽량·최호주·나주 정씨 삼강정려(崔夢亮·崔鎬周·羅州丁氏三綱旌閭)는 충신 최몽량[1579~1627]과 효자 최호주, 그리고 최호문(崔鎬文)의 처 열녀 나주 정씨의 명정 현판을 한데 모은 정려각이다. 서산 지역 경주 최씨(慶州崔氏)의...

  • 최범수(崔範洙)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출신의 체육인이자 교육자. 최범수(崔範洙)는 우수한 체육 활동으로 서산 시민들의 존경을 받았다. 학교 체육 및 사회 체육의 진흥으로 시민의 체력 향상과 지역의 체육 발전에 이바지하였으며 나아가 체육 활동을 통한 시민 화합과 지역 발전에 기여하였다. 최범수[1925~1983]는 서산시 고북면 기포리 238번지에서 태어났다. 고북초등학교와 서울의 대동상업학교[5년제,...

  • 최일진(崔日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후기 서산 출신의 효자. 본관은 경주. 통일 신라 말의 학자인 최치원(崔致遠)의 후손이다. 최일진(崔日鎭)[1727~1781]은 효심이 깊어 정성과 예로써 부모를 섬겼다. 아버지가 병들자 6년 동안 백방으로 치료법을 수소문하였다. 부모의 병세가 위중해졌을 때는 그 상태를 알기 위해 대변을 맛보고, 손가락을 끊어 피를 마시게 하여 소생시켰다. 부모가 죽어 장사를 지낼 때도 예를...

  • 최치원(崔致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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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일 신라 시대 부성군[현 서산시] 태수를 역임한 문신이자 학자. 본관은 경주. 자는 고운(孤雲) 또는 해운(海雲). 최치원(崔致遠)[857~?]의 세계(世系)는 자세히 알 수 없으나, 아버지 최견일(崔肩逸)이 원성왕의 원찰인 숭복사(崇福寺)의 창건에 관계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최치원은 신라 육두품 출신 중 가장 대표적인 학자이다. 868년(경문왕 8) 당나라로 유학하여 874년에...

  • 최호문 처 나주정씨(崔鎬文妻羅州丁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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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서산 출신의 열녀. 본관은 나주. 아버지는 정명학(丁明學)이다. 남편은 최호문(崔鎬文)이고 시아주버니[남편의 형]는 효자 최호주(崔鎬周)이다. 최호문 처 나주 정씨(羅州丁氏)는 서산 지곡의 최호문과 혼인하여 시부모를 극진히 모셨다. 최호문이 담질(痰疾)에 걸려 여러 달 고생하였는데 고름을 입으로 빨아내고 정성으로 약을 써서 완치시켰다. 이듬해 병이 재발하자 매일 기도를...

  • 최호주(崔鎬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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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및 개항기 서산 출신의 효자. 본관은 경주. 자는 귀혁(貴赫), 호는 옥천(玉泉). 경주 최씨 서산 입향조인 최사(崔泗)의 후손이다. 최사는 경기도 양주에 살다가 서산시 지곡면 산성리로 옮겨 갔다. 이때 고려 말의 충신 최청(崔淸)[1344~1414]의 영정을 가져가 부성사(富城祠)에 모셨다고 한다. 정묘호란 때 죽은 최몽량(崔夢亮)의 정려도 이때 옮겨 갔을 것으로 추정...

  • 최효민·최만징 정려(崔孝敏-崔萬澄旌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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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음암면 도당4리에 있는 조선 후기 효자 최효민(崔孝敏)과 최만징(崔萬澄)의 정려. 서산 지역의 완산 최씨(完山崔氏)는 평도공(平度公) 최유경(崔有慶)의 후예들로서, 최효민은 최유경의 11세손이다. 최효민은 부친이 병이 들자 잠시도 의대를 풀지 않고 매일 안색을 살피는 등 백방으로 간호에 힘썼다. 상을 당하여서는 예법을 따라 3년간 시묘(侍墓)를 마쳤다. 구전에 의...

  • 최흥원(崔興源)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전기 서산 출신의 문신이자 공신. 본관은 삭녕(朔寧). 자는 복초(復初), 호는 송천(松泉). 증조부는 영의정을 지낸 최항(崔恒)이고, 할아버지는 최영호(崔永灝), 아버지는 전첨(典籤) 최수진(崔秀珍)이다. 어머니는 이세신(李世臣)의 딸이다. 최흥원(崔興源)[1529~1603]은 1555년(명종 10) 소과를 거친 후 1568년(선조 1)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장령, 사...

  • 추석(秋夕)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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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음력 8월 15일에 지내는 명절. 추석은 음력 8월 보름으로 설날과 더불어 2대 명절의 하나이다. 이를 중추절(仲秋節)·가배(嘉俳)·가위·한가위 등이라고도 한다. 중추절은 가을을 초추[初秋: 7월]·중추[中秋: 8월]·종추[終秋: 9월]로 나누어 음력 8월이 중간에 들었으므로 붙은 이름이다. 추석이 되면 외지에서 생활하던 일가친척이 한자리에 모여서 햅쌀로...

  • 축산업(畜産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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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에서 가축을 사육하거나 그 생산물을 가공하는 산업 활동. 축산업은 토지의 생산력을 기반으로 각종 가축을 사육하고 그 생산물을 가공하여 인간의 실생활에 필요한 물질을 생산·공급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따라서 축산업을 축산물의 생산은 물론 그 생산된 축산물을 가공 또는 처리하여 유통하는 전 과정을 포함하는 넓은 개념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목축업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목장...

  • 축제(祝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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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열리는 큰 규모의 행사. 지방 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지자체에서는 지역에 있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대외적으로 지역을 널리 알리고,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서산 지역에서도 해마다 다양한 축제 행사가 열린다. 서산의 축제는 크게 체험 축제, 예술제, 지역 특산물 축제로 구분된다. 체험 축제로는 해미 읍성 문화 축제, 서산 천수만 세...

  • 춘수(春叟)정인경(鄭仁卿)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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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 후기 서산 출신의 문신. 본관은 서산. 자는 춘수(春叟). 아버지는 송나라가 망하자 고려로 귀화한 정신보(鄭臣保)이다. 이후 정신보는 서산에 정착하여 살았다. 어머니는 고창군부인 오씨이고, 부인은 양주군부인 진씨이다. 동생은 정준경(鄭俊卿)이다. 정인경(鄭仁卿)[1237~1305]은 1254년(고종 41) 과거에 급제하고, 1256년 원나라의 침입을 물리치고 공을 세워 제교(...

  • 춘암(春菴)박인호(朴寅浩)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일제 강점기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활동한 천도교 지도자. 본관은 밀양. 초명은 박용호(朴龍浩), 자는 도일(道一), 호는 춘암(春菴)이다. 박인호(朴寅浩)[1855~1940]는 충청남도 덕산군 장촌면 막동[현 예산군 삽교읍 하포리]에서 태어났다. 어려운 가정 형편 탓에 늦게 공부를 시작하여 지가서(地家書)[풍수지리에 근거를 두고 묏자리나 집터 따위의 좋고 나쁨을 알아보는 책] 및...

  • 춘향아씨놀이(春香-)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아이들이 신을 불러서 춤추고 노는 놀이. 춘향아씨놀이는 15세 안팎의 여자아이들이 음력 정초에 날씨가 춥고 특별히 다른 놀이를 하기 어려울 때 방안에 모여서 했던 일종의 접신(接神) 놀이이다. 여자아이들이 대개 음력 정월 대보름 때 방안에 모여 먼저 가위·바위·보로 술래 한 사람을 정한다. 이때 술래가 된 아이는 두 손을 펴서 마주하고 눈을 감고 방 가운데...

  • 출산 의례출생 의례(出生儀禮)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아이의 출생과 관련하여 행하는 의례. 출생 의례는 아들[혹은 아이]을 얻기 바라는 기자(祈子) 의례부터 임신·출산까지 단계를 지낼 때마다 행하는 의식이다. 이를 출산 의례(出産儀禮)라고도 한다. 다만 출산 의례가 기자, 임신·출산과 관련된 의례라고 한다면 출생 의례는 출산 이후의 생육(生育) 과정을 포함하는 의례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출생 의례 속의...

  • 출생 의례(出生儀禮)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아이의 출생과 관련하여 행하는 의례. 출생 의례는 아들[혹은 아이]을 얻기 바라는 기자(祈子) 의례부터 임신·출산까지 단계를 지낼 때마다 행하는 의식이다. 이를 출산 의례(出産儀禮)라고도 한다. 다만 출산 의례가 기자, 임신·출산과 관련된 의례라고 한다면 출생 의례는 출산 이후의 생육(生育) 과정을 포함하는 의례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출생 의례 속의...

  • 충간(忠簡)윤황(尹璜)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에 있는 송곡서원에 제향된 고려 말 충신. 본관은 남원(南原). 호는 후송(後松). 할아버지는 합문지후예조전서(閤門祗候禮曹典書)를 지낸 윤영찬(尹英贊)이고, 아버지는 도평의록사(都評議錄事)를 지낸 윤수균(尹守均)이다. 부인은 지안주사(知安州事)를 지낸 이광필(李光弼)의 딸 신평 이씨다. 윤황(尹璜)은 고려 말 조선 초에 살았던 문신이다. 고려 말 광정대부문하평리(匡...

  • 충남선장항선(長項線)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를 거쳐 천안과 장항을 잇는 철도. 충청남도 서북부에 위치한 서산 등의 내포 지역은 일제 강점기 철도 교통의 사각지대에 속하였다. 1931년 8월 천안과 장항을 잇는 충남선[현 장항선]의 완공으로 기존에 바닷길을 통해 인천을 경유하던 서산 지역의 물산이 철도를 통해 장항이나 경성[천안 경유] 방면으로 이출되기 시작하였다. 서산 지역은 일제 강점기 철도나 1등 국도가...

  • 충남장애인부모회 서산지회(忠南障碍人父母會瑞山支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음암면 신장리에 있는 충남장애인부모회 산하 서산 지역 지회.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들이 장애 아동의 사회 인식 개선, 사회 참여 확대, 재활 자립을 도모하면서 다양한 사회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단체이다. 충남장애인부모회 서산지회는 장애인, 특히 스스로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는 뇌 병변, 지적 장애, 자폐성 장애 등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대신하여 장애인이...

  • 충남지체장애인협회 서산시지회한국지체장애인협회 충남협회 서산시지회(韓國肢體障碍人協會忠南協會瑞山市支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동문동에 있는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충남협회 서산 지역 지회.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충남협회 서산시지회는 서산시 관내에 거주하는 지체 장애인들의 인권과 권익 보호, 지체 장애인에 대한 사회 인식 개선, 사회 참여 확대, 재활 및 자립을 도모하여 지체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설립되었다. 1987년 12월 27일 한국지체장애인협회가 창립되었다. 1989년 7월 15일...

  • 충렬(忠烈)고경명(高敬命)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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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전기 서산군수를 역임한 문신이자 의병장. 고경명(高敬命)은 1582년(선조 15) 서산군수로 부임하여 목민관으로서 명성을 얻었다. 서산에 왔던 수령 중 최고의 선정(善政) 수령으로, 서산 5현으로 추대되었다. 학문 발전과 후학 양성에 전력하고 『호산록(湖山錄)』 발행을 권유하는 등 서산의 사족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본관은 장흥(長興). 자는 이순(而順), 호는...

  • 충민(忠愍)김홍익(金弘翼)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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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 후기 서산 출신의 문신.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익지(翼之), 호는 묵재(默齋). 증조부는 서산 지역의 경주 김씨 입향조인 김연(金堧)[1494~?]이고, 조부는 증 좌승지 김호윤(金好尹), 아버지는 찰방(察訪)을 지낸 김적(金積)이며, 어머니는 화순 최씨(和順崔氏)로 좌윤 최원지(崔遠之)의 딸이다. 초취[처음 장가가서 맞이한 아내]는 파평 윤씨 참판 윤민일(尹民逸)의 딸...

  • 충서원예농업협동조합(忠瑞園藝農業協同組合)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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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동문동에 있는 원예 농가 협동조합. 충서원예농업협동조합은 과수·원예 농가의 소득 증대와 농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실익 증대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957년 11월 27일 서산군 원예협동조합으로 설립되었으며, 1971년 8월 15일 농업협동조합중앙회에 가입하였다. 1984년 6월 14일 서산군 서산읍 동문리 311-2번지[현 서산시 동문동]로 신축 이전하였고, 1...

  • 충서원예농협충서원예농업협동조합(忠瑞園藝農業協同組合)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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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동문동에 있는 원예 농가 협동조합. 충서원예농업협동조합은 과수·원예 농가의 소득 증대와 농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실익 증대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1957년 11월 27일 서산군 원예협동조합으로 설립되었으며, 1971년 8월 15일 농업협동조합중앙회에 가입하였다. 1984년 6월 14일 서산군 서산읍 동문리 311-2번지[현 서산시 동문동]로 신축 이전하였고, 1...

  • 충신(忠臣)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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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통 시대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나라와 임금을 위하여 충성을 다한 신하. 충신은 나라가 위기에 처했을 때 떨쳐 일어나 일신의 안위를 돌보지 않고 목숨을 바친 인물을 일컫는다. 임진왜란 당시 의병 활동을 한 서산 출신의 충신으로는 김호열(金好說)[1534~?], 이유검(李惟儉)[1538~1592], 강효윤(姜孝胤), 유지립(柳之立)[1555~?], 문성해(文成海)[1540~?],...

  • 충의(忠毅)최몽량(崔夢亮)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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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지곡면 산성리에 정려가 있는 조선 후기 충신. 본관은 경주. 자는 계명(啓明), 호는 율암(栗庵). 증조할아버지는 병마절도사 최인(崔隣)이고 할아버지는 최안세(崔安世), 아버지는 최확(崔確)이다. 어머니는 유경심(柳景深)의 딸이다. 최몽량(崔夢亮)[1579~1627]은 1612년(광해군 4) 진사시 2등에 합격하였고, 1617년(광해군 9) 알성문과에 병과로 급제...

  • 충절사유사 사당(柳泗祠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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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가사리에 있는 조선 후기 유사(柳泗)를 기리는 사당. 유사[1595~1636]의 본관은 문화, 자는 성부(聖夫)이다. 1636년(인조 14)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관군을 이끌고 진영에 합류하여 경기도 광주 송파에서 적과 전투를 벌였다. 전투 중 병사들이 전사하는 것을 보고 분개하여 자신의 손가락을 잘라 ‘사군사(死君事)’ 즉 ‘죽음으로 임금을 섬긴다’라는 혈...

  • 충정(忠貞)최흥원(崔興源)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전기 서산 출신의 문신이자 공신. 본관은 삭녕(朔寧). 자는 복초(復初), 호는 송천(松泉). 증조부는 영의정을 지낸 최항(崔恒)이고, 할아버지는 최영호(崔永灝), 아버지는 전첨(典籤) 최수진(崔秀珍)이다. 어머니는 이세신(李世臣)의 딸이다. 최흥원(崔興源)[1529~1603]은 1555년(명종 10) 소과를 거친 후 1568년(선조 1)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장령, 사...

  • 충정(忠貞)김운택(金雲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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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에 묘소가 있는 조선 후기 문신. 본관은 광산(光山). 자는 중행(仲行), 호는 백운헌(百雲軒). 김장생(金長生)의 5세손으로 할아버지는 숙종의 장인인 김만기(金萬基)[1633~1687]이다. 아버지는 예조판서 김진구(金鎭龜)[1651~1704]이고 어머니는 한산 이씨로, 이광직의 딸이다. 김운택(金雲澤)[1673~1722]은 1699년(숙종 25)에 사마시에 합격...

  • 충청남도 도립 서산노인전문병원(忠淸南道道立瑞山老人專門病院)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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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석림동에 있는 노인 전문 의료 기관. 충청남도 도립 서산노인전문병원은 고령화 사회에 따른 치매를 비롯한 노인성 질환자 등의 요양 치료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자 노인 전문 병원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의해 건립된 전문 의료 기관이다. 충청남도 도립 서산노인전문병원은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에 대한 양질의 진료서비스의 제...

  • 충청남도 서부평생학습관(忠淸南道 敎育廳 西部平生敎育院)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석림동에 있는 평생 교육 기관. 충청남도 교육청 서부평생교육원은 다양한 평생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평생 교육 관련 사업을 전개하여 충청남도 서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1974년 2월 4일 서산군 조례 237호에 의거하여 서산군립도서관 설립이 승인되어 11월 18일 서산군립도서관으로 개관하였다. 1991년 3월 26일 서산도서...

  • 충청남도 서산교육지원청(忠淸南道瑞山敎育支援廳)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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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읍내동에 있는 서산시 관할 교육 행정 기관. 충청남도 서산교육지원청은 서산시의 교육·과학·기술·체육 및 기타 학예에 관한 사무를 지원하여 서산 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1952년 6월 4일 교육 자치제의 실시로 농업협동조합 건물에 서산교육청으로 설립되었다. 1958년 7월 9일 서산군 서산읍 읍내리 491번지의 건물로 이전하였다. 1962년 1월...

  • 충청남도 서산소상공인지원센터(忠淸南道瑞山小商工人支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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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동문동에 있는 서산시·당진시·보령시·태안군·홍성군 소상공인 지원 기관. 소상공인지원센터는 소상공인들의 안정된 창업과 경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1999년 2월 미국의 SBDC(Small Business Development Center)를 모델로 하여 설치되었으며 2006년 기준 총 60여 개의 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소상공인에 대한 창업, 경영, 상담 및 자금 지원...

  • 충청남도 서산소상공인지원센터충청남도 서산소상공인지원센터(忠淸南道瑞山小商工人支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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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동문동에 있는 서산시·당진시·보령시·태안군·홍성군 소상공인 지원 기관. 소상공인지원센터는 소상공인들의 안정된 창업과 경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1999년 2월 미국의 SBDC(Small Business Development Center)를 모델로 하여 설치되었으며 2006년 기준 총 60여 개의 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소상공인에 대한 창업, 경영, 상담 및 자금 지원...

  • 충청남도 서산의료원(忠淸南道瑞山醫療院)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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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석림동에 있는 의료 기관. 충청남도 서산의료원은 「지방 의료원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과 「충청남도 지방 의료원 설립 및 운영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해 건립된 의료 시설이다. 충청남도 서산의료원은 지역 주민의 진료 사업, 감염병 및 주요 질병의 관리와 예방, 민간 의료 기관이 담당하기 곤란한 보건 의료 사업, 보건 교육 사업, 의료 지식과 치료 기술의 보급...

  • 충청남도민 생활 체육 대회제18회 충청남도민 생활 체육 문화 축제(第-回忠淸南道民生活體育文化祝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2009년 충청남도 서산시에서 열린 제18회 충청남도민 생활 체육 문화 축제. 충청남도민 생활 체육 문화 축제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활 체육 운동을 펼쳐 자발적인 범시민 생활 체육 풍토를 조성하고자 열린다. 정부의 생활 체육 정책에 따라 다양한 생활 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여 생활 체육 대회의 지원, 생활 체육의 적극적인 홍보, 생활 체육 문화 축제의 활성화, 생활 체육...

  • 충청병마절도사의 기상, 해미읍성(忠淸兵馬節度使-氣像-海美邑城)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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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 읍내리 서산 해미읍성에 설치되었던 조선 시대 충청병마절도사영(忠淸兵馬節都使營). 조선 초기 충청병마도절제사영(忠淸兵馬都節制使營)은 원래 덕산(德山)에 설치되었다가, 왜구의 잦은 침략에 대한 방비와 서해안의 수호가 중요시되면서 1417년(태종 17) 이후 해미로 이설되었다. 해미로 옮겨진 이후, 충청병마절도사영으로 개칭되었고 1652년(효종 3) 청주로 옮겨...

  • 충청지방통계청 서산사무소(忠凊地方統計廳 瑞山事務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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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석림동에 있는 충청지방통계청 산하 서산 지역 사무소. 충청지방통계청 서산사무소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다양한 국가 기본 통계 생산을 위해 설립되었다. 1963년 1월 충청남도청 및 13개 시군에 통계 요원을 파견한 것을 시초로, 서산 지역은 1975년 8월부터 서산군청에, 1995년 7월부터는 서산시청에 복무를 위탁하였다. 1998년 7월 농림부,...

  • 취평리(翠坪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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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에 속하는 법정리. 1914년의 행정 구역 폐합에 따라 취포리(翠浦里)의 ‘취’자와 평동(坪洞)의 ‘평’자를 따서 취평리(翠坪里)라 하였다. 『조선지지자료(朝鮮地誌資料)』에 [翠坪里], 토골[坪洞] 등 관련 지명이 보인다. 취평리는 조선 시대 마산면(馬山面) 토동리 지역이었다. 1895년의 행정 구역 개편 때 마산면 사동(社洞), 평동, 신리(新里), 취...

  • 치리국국(致利鞠國)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지곡면 일대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마한의 소국. 기원전 3~2세기 무렵 한반도 중·남부 경기·충청·전라 지역에서는 세형동검 문화의 발전 및 점토대토기의 파급과 함께 다수의 소국으로 구성된 마한 연맹체가 새롭게 성장·발전하였다. 기원후 3세기 후반 무렵에 편찬된 중국의 역사서인 『삼국지(三國志)』 한조(韓條)에는 마한에 54개 소국이 있었다는 사실과 함께 치리국...

  • 친목계연반계(延燔契)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장례 관련 일을 처리하기 위하여 만든 마을 조직. 연반계는 계원 가족[아버지·어머니·본인·아내]의 초상이 발생했을 때 필요한 비용을 상부상조할 목적으로 조직된 계이다. 상례 시 일어나는 모든 경비 및 노동력, 방문, 애도 등을 충당할 목적으로 만든 조직으로 계칙에 따라 범위가 장인·장모까지 확대되기도 한다. 마을에 따라서는 ‘상조회(喪助會)’, ‘친목계(親...

  • 칠석(七夕)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서 음력 7월 7일에 지내는 풍속. 칠석은 세시 풍속의 하나로 헤어져 있던 견우와 직녀가 1년에 한 번 오작교(烏鵲橋)에서 만나는 날이다. 7월은 김매기를 비롯한 대부분의 농사일이 마무리 되는 시기이다. 또 1년 중 가장 무더운 계절이기 때문에 밖에서 일하기도 매우 어려운 때이다. 그러므로 이때에는 농사꾼들도 쉬엄쉬엄 일을 하기 마련이어서 마을 사람들끼리 어울...

  • 칠성바위신송리 탑동 선돌(新松里塔洞立石)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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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고북면 신송리 탑동에 있는 민간 신앙의 대상물. 신송리 탑동 선돌은 1985년에 준공되어 한국농어촌공사 서산·태안지사에서 관리하는 신송저수지 동쪽 끝부분에 서 있는 2기의 바위이다. 이를 ‘칠성바위’라고도 한다. 신송리 탑동 선돌은 고북면 일대의 선돌 중 가장 규모가 큰 것으로, 나머지는 대개 1m 남짓에 불과하다. 마을 사람들이 일명 칠성바위로 부르는 것으로 봐...

  • 칠전리(七田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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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에 속하는 법정리. 옻나무밭이 많으므로 옻밭굴, 옻밭말[漆田村], 또는 칠전(漆田)이라 하였으나 1895년 행정 구역 개편 시 옻 ‘칠(漆)’자를 쓰는 칠전리(漆田里)에서 일곱 ‘칠(七)’자를 쓰는 칠전리(七田里)가 되었다. 『조선지지자료(朝鮮地誌資料)』에 옷박골[七田里] 등 관련 지명이 보인다. 칠전리는 조선 시대 화변면 칠전리에 속하였던 지역이다. 189...

  • 칠전리 사기점 백자 가마터(七田里沙器店白磁窯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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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칠전리 사기점에 있는 조선 후기 백자 가마터. 서산시 부석면 칠전리는 부남호를 사이에 두고 서쪽으로 태안반도를 마주하고 있는 지역으로, 인지면으로부터 시작하여 남서 방향으로 향하는 낮은 구릉성 산지의 말단부에 해당하는 곳이다. 칠전리 사기점 백자 가마터가 확인되는 지역은 서산시 부석면 칠전리 사기점마을에 위치한 야산의 서사면 말단부로, 서쪽으로는 본래 바다...

  • 칠전리 사기점 백자요지칠전리 사기점 백자 가마터(七田里沙器店白磁窯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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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칠전리 사기점에 있는 조선 후기 백자 가마터. 서산시 부석면 칠전리는 부남호를 사이에 두고 서쪽으로 태안반도를 마주하고 있는 지역으로, 인지면으로부터 시작하여 남서 방향으로 향하는 낮은 구릉성 산지의 말단부에 해당하는 곳이다. 칠전리 사기점 백자 가마터가 확인되는 지역은 서산시 부석면 칠전리 사기점마을에 위치한 야산의 서사면 말단부로, 서쪽으로는 본래 바다...

  • 칠전리 사지칠전리 절터(七田里寺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칠전리 성저울에 있는 조선 시대 절터. 서산시 부석면 소재지에서 지방도 649호선을 따라 약 4.5㎞ 정도 가면 칠전리 못밧골마을에 다다르게 되는데, 칠전리 절터는 못밧골마을의 서향 사면 하단부에 위치한다. 1997년과 1998년에 이루어진 문화재 조사를 통해 유적이 발굴되었다. 칠전리 절터는 성절이라고 부르는 곳으로, 주민 이선구의 집 뒤편에 있다. 민가...

  • 칠전리 절터(七田里寺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칠전리 성저울에 있는 조선 시대 절터. 서산시 부석면 소재지에서 지방도 649호선을 따라 약 4.5㎞ 정도 가면 칠전리 못밧골마을에 다다르게 되는데, 칠전리 절터는 못밧골마을의 서향 사면 하단부에 위치한다. 1997년과 1998년에 이루어진 문화재 조사를 통해 유적이 발굴되었다. 칠전리 절터는 성절이라고 부르는 곳으로, 주민 이선구의 집 뒤편에 있다. 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