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진도지회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501251
한자 全國敎職員勞動組合珍島支會
영어공식명칭 Korean Teachers & Educational Worker's Union, Jindo Office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전라남도 진도군 진도읍 남동리 522번지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정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노동조합
설립연도/일시 1989년 6월 16일연표보기
설립자 정재문|설종국 등 교사 70~80명
대표 고재성
관련인물 설종국
전화 061-542-7997

[정의]

전라남도 진도군 진도읍에 있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소속 지회.

[설립목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진도지회는 진도지역에서 교육의 자주성과 학원의 민주화를 실현하고 교사의 정치·경제·사회적 지위 향상과 올바른 교육관 확립을 도모하며 민족·민주·인간화 교육을 실천하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민주화와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결성되었다.

[설립경위]

1980년대 후반기 진도지역의 사회운동의 주역으로 활동하던 교사들은 1987년 광주·전남교사협의회가 결성되자 개인적인 수준에서 그에 동참하거나 지지하는 활동을 전개해 왔었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들이 서로 연결되면서 진도지역에서도 교사협의회가 결성되어 교육민주화를 향한 공동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었다. 이들은 전국적인 교사운동과 보조를 함께 하면서 노동조합으로의 전환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1989년 5월 전국적인 수준에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결성되고, 같은 해 6월 10일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남지부까지 결성되자 이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진도에도 지회를 건설하려는 활동을 본격화하였다. 그 결과 1989년 6월 16일에 70~80명의 교사들이 모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진도지회를 결성하였다.

[활동사항]

주요 활동은 학내활동과 지역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 학내활동은 교육현장에서 그동안의 불합리한 제도나 관행 등을 비판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세우는 것이 주를 이룬다. 한편 지역활동은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활동을 의미하는데, 주요한 것으로는 농촌활동 대학생과의 토론회, 어린이문화사업, 동서교류운동 등을 들 수 있다.

농촌활동 대학생과의 토론회는 해마다 진도지역을 방문하는 농촌활동 대학생들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진도지회 교사들이 농촌 현실을 주제로 토론회를 갖는 것이다. 그리고 어린이 문화사업은 문화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진도지역의 어린이들을 위해 여러 가지 행사를 주최하는 것이다. 그동안 있었던 행사로는 1994년 11월에 소리모아 공연을 주최한 바 있으며, 서한태 박사의 강연회를 개최한 적도 있었다. 동서교류운동은 대통령선거 등에서 나타나는 지역감정 해소를 위해 1993년부터 1999년까지 진행한 사업으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진도지회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거제지회와 자매결연을 맺고 1년에 한 번씩 오고가는 행사를 가졌던 것을 말한다.

[현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조직의 일대 전기가 되었던 것은 1994년도에 있었던 해직교사들의 복직이었다. 이 사건은 단순히 기존의 참여자들이 교단으로 복귀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교육현장에 몸담고 있던 사람들의 의식구조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결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조직은 창립 시의 규모를 훨씬 상회하는 조직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진도지회의 경우에도 1994년 해직교사들의 복직 이후 회원수가 120~130명에 이를 정도로 확장되었다. 현재는 학생수의 감소와 교사들의 자연 감소로 인해 110명 정도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조직]

조직을 보면 4개 고등학교를 비롯하여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대부분을 망라하고 있을 정도의 조직력을 갖추고 있다. 각각의 학교는 모두 대표자(분회장)를 중심으로 자체 조직이 있으며, 이 대표자들이 정기적으로는 한 달에 한 번, 그 외 논의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 모이는 것까지 합하면 평균 한 달에 두 번 정도 만나는 학교대표자회의가 있다. 한편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진도지회는 나름대로 집행부를 구성하고 있는데, 여기서 집행부회의를 매주 개최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