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서산큰애기」[나훈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101338
한자 瑞山-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작품/음악·공연 작품 및 영상물
지역 충청남도 서산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강열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창작|발표 시기/일시 1970년 5월 25일연표보기 - 나훈아스테레오히트 앨범 제5집성음 SEL 1-737에 발표
성격 트로트
작곡가 박시춘
작사자 반야월
연주자(가수) 나훈아

[정의]

충청남도 서산 지역에 관한 1970년대 트로트풍의 노래.

[개설]

「서산큰애기」는 서산 지역의 대표적인 산, 전설, 명소 등을 주제로 하여 만든 노래이다. 이 노래는 나훈아가 불렀는데, 트로트풍이다. 그 동안 여러 노래를 통해 서산 지역은 바닷가 혹은 어촌, 인심 좋은 고장의 이미지로 대중에게 알려져 왔다. 박시춘 작곡, 반야월 작사, 나훈아가 부른 이 노래는 1970년 5월 25일에 발매된 나훈아스테레오히트 앨범 제5집에 실려 있다. 김종유 작곡, 이상희 작사로 가수 김세레나가 불렀던 같은 노래 제목의 민요풍 「서산큰애기」도 있다.

[내용]

노래 가사는 2절로 이루어져 있다.

가야산 줄기 따라 내 고향은 충청도/ 옥녀봉 전설같이 아가씨도 곱다네/ 안민도 불어오는 바닷바람 님 바람/ 새빨간 동백꽃이 물안개에 젖는 밤/ 에헤야 살짝궁 에헤야 살짝궁 /사랑을 맺는 서산큰애기// 갈매기 노래하는 내 고향은 만리포/ 금모래 은모래가 꿈을 꾸는 백사장/ 산천도 좋다지만 인심만은 더 좋아/ 부석산 진달래가 치마폭에 물들 때/ 에헤야 살짝궁 에헤야 살짝궁/ 님맞이 가는 서산큰애기

[의의와 평가]

「서산큰애기」는 지역의 명소와 전설, 산천을 노래 가사에 담아 서산 지역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는 데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지역의 명소를 소개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4.09.11 [개설] 내용 수정 <변경 전> 이 노래는 김세레나와 나훈아가 각각 불렀는데, 김세레나가 부른 노래는 민요풍, 나훈아가 부른 노래는 트로트풍이다. <변경 후> 이 노래는 나훈아가 불렀는데, 트로트풍이다.~김종유 작곡, 이상희 작사로 가수 김세레나가 불렀던 같은 노래 제목의 민요풍 「서산큰애기」도 있다.
이용자 의견
이** 이곡이 김세레나의 서산 큰애기 입니다.
반야월 작사/박시춘 작곡의 서산큰애기(나훈아 노래)랑은 제목만 같은 동명이곡 입니다.
  • 답변
  • 디지털서산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부분 확인 후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4.09.11
이** 서산 큰애기(1970)
작사:이상희
작곡:김종유
편곡:김종유
노래:김세레나

1.남도남도 충청남도 서산이라 내고향
뽕따는 큰애기들 콧노래 고와요
애해야흥흥 데해야흥흥 인심도 좋고요
풍년가도 흥겨워라 정다운 내고향


2.포구포구 정든포구 만리포라 내고향
굴따는 큰애기들 콧노래 고와요
애헤애흥흥 데해야흥흥 마음씨도 곱고요
바람바람 산들바람 만리포라 내고향
  • 답변
  • 디지털서산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부분 확인 후 「서산큰애기」[김세레나]항목의 노래 가사 및 내용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4.09.11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