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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101268
한자 臥牛里檀君殿祭享
분야 종교/신종교
유형 의례/제
지역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와우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고수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의례 장소 와우리 단군전 -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와우리 지도보기
성격 종교 의례
의례 시기/일시 음력 3월 15일[어천제]|음력 10월 3일[개천제]
신당/신체 와우리 단군전

[정의]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와우리에 위치한 단군전에서 행하는 종교 의례.

[개설]

와우리 단군전 제향은 매년 음력 3월 15일[어천제], 10월 3일[개천제]에 단군 영정을 모시고 있는 와우리 단군전(臥牛里檀君殿)에서 지내는 의례이다. 단군 영정은 대종교(大倧敎)의 초대 교주이자 독립운동가 나철(羅喆)[1863~1916]이 1909년 대종교를 전국에 널리 펴기 위하여 다량으로 모사한 후 국내에 보급시켰다. 서산의 대종교와 단군전 제향은 일제의 강제 병합 이후 김용학(金容學)이 벼슬을 버리고 와우리 모촌으로 내려와 은거하면서 초가를 짓고 단군 영정을 모신 것이 시초가 되었다.

[신당/신체의 형태]

와우리 단군전은 홍살문, 서재, 내삼문, 본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홍살문을 지나 포장된 길을 따라 가면 좌측에 정면 5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을 올린 서재가 있다. 그리고 10여 개의 계단을 올라 내삼문을 지나면 정면 3칸, 측면 2칸의 본당이 있다. 본당은 이익공 겹처마 팔작지붕 건물로 정면에는 ‘단군전(檀君殿)’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고, 내부에 단군 영정이 모셔져 있다. 내삼문 주위에는 담장이 둘러져 있다.

[절차]

의례는 1년에 두 번인데 그 중 어천제는 음력 3월 15일, 개천제는 음력 10월 3일에 행한다. 제의는 유교식 절차를 따르는데, 초헌·아헌·종헌 후 고축을 한다. 제수로는 메[기장 또는 생쌀], 육포[쇠고기], 실과[대추·밤·배·감·은행], 제육[돼지고기], 채[무, 배추], 생물[숭어], 어포[민어] 등을 상에 올린다. 특히 단군 시대에는 화식(火食)을 하지 않았을 것이니 음식 그대로의 생것을 사용한다. 제의가 끝나면 참석자들은 모여 음복을 한다.

[축문]

1. 「개천제」

유 기원○○○○년 세차정해○월무신○일 경술후민 서산시장○○○감소고우/ 신성태조 단군지상 암암태백 울울단음 갑자맹동 기일유삼/ 성인수출 만물함도 수악인부 감임구우 내명원보 전궐산천 분장오사 단부삼천 포덕행화 민속방순 무위이치 태허과운 역대숭봉 경절시기 년년시일 명향인사 원추고전 재진형작 무일고고 유부사격 휼운옹가 상선불석 비비향연 의의천락/ 신강기기 서흠분필 무자동토 원급사해 무유재해 부석궐복 부임환변 재성도축 복유 상향(有 紀元○○○○年 歲次丁亥○月戊申○日 庚戌後民 瑞山市長○○○敢昭告于/ 神聖太祖 檀君之像 巖巖太白 鬱鬱檀陰 甲子孟冬 其日維三/ 聖人首出 萬物咸覩 手握印符 鑑臨區宇 乃命元輔 奠厥山川 分掌五事 團部三千 布德行化 民俗厖淳 無爲而治 太虛過雲 歷代崇奉 慶節是期 年年是日 明享禋祀 爰追古典 載陳泂酌 無日高高 有孚斯格 霱雲擁駕 祥颴拂席 霏霏香烟 依倚天樂/ 神降祈祈 庶歆芬苾 撫玆東土 爰及四海 無有災害 敷錫厥福 不任獾犿 齎誠禱祝 伏惟 尙饗)

2. 「어천제」

유 기원○○○○년 세차정해○월무신○일 경술후민 서산시장○○○감소고우/ 신성태조 단군지상 복이시일 절계어천 역대군민 극인극향 자솔궐전 재목장사 명수결자 봉헌심향 복기 부감미성 애민군생 대전신력 만회퇴속 인숭예양 국무쟁탈 무수한지재요찰지환 만성동몽 신복사해 함앙종풍 불승지원 복유 상향(有 紀元○○○○年 歲次丁亥○月戊申○日 庚戌後民 瑞山市長○○○敢昭告于/ 神聖太祖 檀君之像 伏以是日 節届御天 歷代君民 克禋克享 玆率厥典 齋沐將事 明水潔秶 奉獻心香 伏祈 俯鑑微誠 哀愍羣生 大展神力 挽廻頹俗 人崇禮讓 國無爭奪 無水旱之災夭札之患 萬姓同蒙 神福四海 咸仰倧風 不勝至願 伏惟 尙饗)

[현황]

와우리 단군전 제향은 매년 2회[음력 3월 15일[어천제], 음력 10월 3일[개천제]]를 지낸다. 이때는 마을 주민은 물론 덕산, 예산, 홍성, 당진 지역의 유림들까지 와우리 단군전에 참가하여 제의를 올린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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